01. 학과(전공)개요
가족상담은 가족체계에 대한 깊은 이해의 터 위에서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역동의 변화를 지각하는 것을 바탕으로 부모와 자녀, 부부, 조부모와 손자녀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도와 가족체계내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가족원 개인의 부적응과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을 둘러싼 환경요소 중에서 특히 가족을 매개로 사용하여 가족관계의 역동성에 초점을 두어 치료하는 과정이다. 가족상담전공은 개인의 심리적인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상담이론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상담훈련을 기본적으로 받아야 한다.
더 나아가 가족들이 필요한 자원을 찾거나 창조하여 활용하도록 돕는 촉진자로서 그동안 발전해온 가족치료모델, 구조적가족치료모델, 의사소통가족치료모델, 경험주의 가족치료모델,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모델 등을 활용하여 가족상담을 할 수 있는 가족상담 전문가를 양성고자 한다.
임상 능력을 향상을 위한 별도의 가족상담 전문가 인턴과정을 통해 임상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02. 과정
석사과정(Master's Degree course)
03. 교육목표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가족상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제를 익히도록 하는데 있다.
교육과정은 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 심리진단과 평가, 집단상담, 연구방법론, 이상심리학, 구조적가족치료, 경험적가족치료, 부부치료, 가족치료 세미나, 가족치료실습, NLP신경언어전략치료, 드라마치료, 가족세우기치료, 통합예술치료, 모래놀이치료 등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을 겸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 양성을 위한 과목으로 편성한다.
한국가족상담협회,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가족치료학회, 해결중심치료학회의 기본 자격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각 학회의 자격증을 취득을 위해서는 각 학회의 자격취득기준에 따른 훈련과정을 통해 자격획득을 한다.
04. 진로
다문화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소, 청소년상담센터, 학교 Wee Class교사, 노인·장애인 등 각종복지시설상담사, 부모교육전문가, 상담교육전문가 및 코치
05. 자격증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한국가족상담협회 가족상담사, 상담심리학회 상담전문가,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상담사 등
06. 교과과정 및 교과목해설